막걸리 칼로리와 효능, 다이어트 방법 알아보기
한번씩 비 오는 날에 막걸리와 파전이 땡기는 날이 있죠? 이 때 다이어트 중이라면 막걸리를 먹는 게 과연 좋은 선택일지 고민이 될 텐데요. 물론 다이어트 중 알코올은 피하는 게 좋지만, 막걸리의 칼로리와 영양성분, 또 다른 술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어떤지 한번 찬찬히 알아볼까요?막걸리 칼로리와 영양성분도수가 6도인 막걸리 한 잔을 150ml 정도라고 보면, 한 잔 칼로리는 81kcal이며 수분이 136.8g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이외의 성분은 단백질 1.5g, 당 0.8g, 탄수화물 2.3g, 식이섬유 0.9g 등이 들어 있죠. [1]예시로, 500ml인 막걸리 한 병을 마셨다면, 이는 대략 270kcal에 해당합니다. 밥 한 공기 먹는 것과 비슷한 칼로리이죠.막걸리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사실, 막걸리가 ‘다이어트 좋다’고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. 기본적으로 술은 다이어트 시 웬만하면 피하면 좋기는 하죠. 하지만 술이 너무 마시고 싶은 날이라면, 다른 술에 비해서는 부담이 덜하다고 볼 수는 있어요. 기본적으로 소주 한 잔(45ml)에 57kcal, 맥주 한 잔(500cc)에 230kcal인 것을 고려하면 소주, 맥주에 비해서는 막걸리 칼로리가 낮은 편이기 때문이죠.참고 콘텐츠: 다이어트 중 술, 마셔도 괜찮을까?
또한, 막걸리에는 다른 술에 비해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식이섬유는 장에서 느리게 소화되며 장 활동을 촉진시켜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. 이는 포만감을 유발하여, 결과적으로 과식 방지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막걸리 효능막걸리는 오랜 전통을 가진 한국의 발효주로, 그 효능은 이전에는 구전 혹은 전통으로, 최근에는 여러 과학적인 연구들을 통해 알려져 왔는데요. 연구 결과로 드러난 막걸리의 대표적인 효능을 알아볼까요?프로바이오틱스 풍부쌀을 발효해서 만든 막걸리에는 유산균과 효모로 인해 복합적인 프로바이오틱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. 2015년 출간된 연구에 따르면 시판되는 생막걸리에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로 활용 가능한 6개 균주를 측정했을 때 높은 생존력을 보였다고 합니다. [2]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은 항산화 능력과 향균력,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지방 축적 억제막걸리는 일부 연구에서 항비만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었습니다.[3] 이는 막걸리의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물질들이 지방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, 지방의 축적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. 이 물질들은 쌀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효모에 의해 생성되는 대사 산물로, 다양한 아미노산, 유기산 화합물이라고 하네요.콜레스테롤 개선막걸리 농축물 성분이 혈관 속 중성 지방을 낮추고,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늘리는 효과가 있다는 동물 실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. [4] 좀 더 상세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, 막걸리가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겠죠?다이어트 시 막걸리, 이렇게탄수화물 섭취 줄이기막걸리 한 잔에는 탄수화물이 2.3g 포함되어 있기에, 다이어트 중 막걸리를 먹을 때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좀 더 구체적인 예시로, 막걸리를 마시는 날에는 면이나 빵 등 고탄수화물 음식을 피하고, 대신 단백질이나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 안주로 가벼운 샐러드나 샤브샤브처럼 야채가 풍부한 메뉴를 시키는 것도 좋겠죠?생막걸리 마시기막걸리는 크게 생막걸리와 살균막걸리로 구분되는데요, 이 중 생막걸리의 경우 유통기한이 짧고 톡 쏘는 맛이 특정이며, 발효 과정에서 효모와 유산균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러한 다양한 영양소들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막걸리의 효능을 내는 주된 성분이기도 하죠. 따라서 막걸리를 주문할 때 ‘생막걸리’라는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생막걸리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하루 2잔 이상 마시지 않기막걸리가 다른 술에 비해 다이어트 시 약간의 이점이 있다고 해도, 마음 놓고 많이 먹어도 된다는 뜻은 아니겠죠? 막걸리의 칼로리와 알코올 함량을 고려할 때, 과도한 섭취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데요. 다이어트 중이라면, 아쉽더라도 한 번에 2잔까지만 마시는 건 어떨까요?출처[1]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[2] 정상은, 김세헌. (2015). 시판 생막걸리에서 분리한 유산균의 프로바이오틱스 기능성 연구. 한국식품과학회지, 47(1), 44-50.[3] Lee, L. S. J., Kim, J. H., Jung, Y. W., Park, S., Shin, W. C., Park, C. S., ... & Kim, G. W. (2011). Composition of organic acids and physiological functionality of commercial Makgeolli.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, 43(2), 206-212.
[4] Mi-Ok Shin, Mi-Hyang Kim, Song-Ja Bae. (2010). The Effect of Makgeolli on Blood Flow, Serum Lipid Improvement and Inhibition of ACE in vitro. 생명과학회지, 20(5), 710-716.